창세기 13 - 여자의 후손이 네 머리를 상하게 하리라
앞에서 선악을 아는 일 곧 생명과 사망을 경험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연장 선상으로 먼저 여자를 유혹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게 한 결과로 하나님께서 뱀에게 어떤 저주를 내리셨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1. 뱀에게 내린 저주
1. 하나님께서는 뱀에게 모든 가축과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내리셨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뱀에게 다리로 다니던 것을 배로 다니게 하셨다. 또한 살아 있는 동안 흙을 먹게 하셨다.
- 창 3:1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살아 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2. 하나님께서는 뱀과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뱀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셨다.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여자의 후손은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고, 뱀은 여자의 후손의 발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하셨다.
-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그 말씀처럼 남자들은 뱀을 보기만 하면 돌이나 나무를 들어 뱀의 머리를 쳐 죽여버린다. 그리고 뱀은 사람의 발꿈치를 문다. 우리도 어렸을 때 뱀을 보면 놀래기도 하지만, 가까운데 있는 돌이나 나뭇가지를 집어 뱀의 머리를 쳤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걸어가다가 뱀에게 발 뒷꿈치를 물리는 일들이 심심찮게 있다.
2.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리니
1) 하나님께서는 뱀에게 저주를 내려 배로 다니고 살아 있는동안 흙을 먹게 하셨다. 우리는 여기서 뱀의 배후를 바로 마귀로 보아야 한다. 영적으로 해석하면 뱀은 마귀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마귀에게 흙인 사람을 먹게 하신 것이다. 마귀는 이후로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가 되어 흙인 사람을 자기의 종이 되게하여 죽음으로 몰고 가게 되었다. 그래서 이후로 사람은 평생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마귀에게 매여 마귀에게 종노릇하면서 결국은 사망에 이르게 된 것이다.
- 창 3: 1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살아 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 히 2:14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 15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한평생 매여 종 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2) 하나님께서는 뱀과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셨다. 그래서 여자의 후손은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고, 뱀은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하셨다.
-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 실제로 뱀과 사람은 원수가 되었다. 사람은 뱀만 보면 막대기나 돌을 주워 뱀의 머리를 깨버린다. 우리도 어렸을 때 길을가다가 뱀을 보면 막대기를 주워 그냥 뱀의 머리를 깨서 죽여버리는 곤 했다. 그리고 뱀은 사람을 보면 발 뒷꿈치를 문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산이나 들에서 뱀에게 물리는 일이 가끔씩 일어난다.
- 이 일은 더 나아가 마귀와 예수님의 관계를 말하고 있다. 마귀는 예수님의 발꿈치를 물었지만, 예수께서 부활하심으로 마귀의 머리를 깨버리신 것이다. 마귀는 자기의 사망권세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지만, 예수께서는 죄가 없으심으로 부활하여 마귀의 사망권세를 깨버리시고 마귀를 심판하셨습니다.
- 이처럼 성경은 신묘막측합니다. 하나님께서 뱀에게 하신 저주가 예수께서 오셔서 이루실 일을 말씀하신 것이다.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께서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셨습니다.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신다는 것은 마귀를 심판하신다는 것입니다. 여인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께서 마귀의 머리를 깨버리시고 심판하신 것입니다.